장사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경쟁자가 다양하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디어 말대로 은퇴하고 살기 위해 등 떠밀려 퇴직금으로 치킨집 차린 사람들도 경쟁자지만 장사에 정말 뜻을 가지고 철저하게 준비 끝에 시작한 사람도 경쟁자입니다. 그리고 그 철저한 준비 끝에 들어온 사람 중에 90년대 생이 있습니다.
소위 밀레니얼 세대라고 불리는 80년에서 00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은 it 기술에 익숙하고 대학 진학률이 높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it 기술에 익숙하고 능숙하게 다룬다는 점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뭐든지 하는 시대입니다. 이때 it 기술에 익숙한 것은 커다란 장점입니다. 이 장점을 장사에 이용해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런 성공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팬을 모으고 시작한다.
정치판을 보면 알지만, 보수든 진보든 콘크리트 지지율이라 불리는 구간이 있습니다. 즉, 확실한 팬덤이 존재합니다. 장사할 때도 이런 팬을 모으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어떤 신제품을 만들면 가장 먼저 관심을 보이고 누구보다 먼저 와서 사줄 소비자를 모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장사 잘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가게 오픈 전부터 이 팬을 모으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게 오픈하기도 전에 먼저 SNS 계정을 만들어서 오늘 어떤 공사를 했고, 어떤 기계를 샀고, 무슨 일을 했고, 오늘 몇백km 떨어진 곳까지 가서 재료를 구했다는 등의 이야기를 꾸준하게 올립니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댓글과 DM으로 소통하고 하나씩 결정하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가게 위치까지도 SNS에서 사람들과 의논하는 사장님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SNS로 소통하면서 가게를 구축해나가면 팬덤이 자연스레 형성되고 가게를 오픈했을 때에도 소비자로 이어집니다.
더 멀리 보는 사람들은 SNS를 오픈 전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오픈 후에도 지속해서 사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개설하고 활동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활동하다 보면 SNS상에서 홍보되는 건 물론이고 더 많은 팬덤이 생겨 장사하기 정말 편해집니다.
2. 도구를 많이 활용한다.
스마트폰을 누구나 가지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 앱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리고 그 앱 중에는 장사에 도움 되는 앱들도 많이 있습니다. 촬영만 하면 매장 장부가 자동으로 작성되는 기능이라든지 모바일 근로계약서라든지 터치만으로 시급이 자동으로 계산되는 기능 등을 마음만 먹으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장사할 때 노무, 세무, 마케팅 등을 다 혼자 정리하고 해야 했다면 지금은 앞에 말한 앱들을 이용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편리한 만큼 거기에 들어가는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동과 시간을 돈 주고 구매한다고 생각하면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장사하면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힘듭니다. 힘들지만 스스로 희생하면서 매출에 더 집중할 수도 있고 위에 사례처럼 돈을 주고 힘듦을 분산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건 장사하는 사장님 마음입니다.
3. 거침없이 컨택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인터넷으로 옛날 같았으면 정말 만나기 어려운 사람들을 만납니다. 정중하게 email을 보내고 약속을 잡고 만납니다. 꼭 email이 아니더라도 SNS상에서 친분을 쌓고 만나 조언을 구합니다.
그래서 장사를 하면서 모르는 부분이나 더 보완해야 할 부분을 도움받습니다. 책 앞이나 뒤에 저자 소개 부분을 보면 저자의 email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로 직접 email을 보내는 기성세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물론 밀레니얼 세대라고 다 email을 보내고 약속을 잡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비교적 그런 행동에 대해 크게 이상한 행동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추가로 뭔가를 배우려고 돈을 사용하는 주 소비층도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장사를 위해 마케팅이라든지 세금 문제라든지 식자재 관리 문제 등등을 알려주는 강의를 비싼 돈 주고 듣는 사람들을 보면 밀레니얼 세대가 많습니다. 40대 50대보다 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배움에 돈을 아끼지 않는 모습도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이고 성공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장사 권프로 90년대생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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