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아카데미

(배민아카데미) 호두까끼형제, 로마옥, 곱창왕김형제, 헬스토랑, 음음 5개 브랜드 성공법

cloudberry 2021. 4. 2. 14:25

 

호두까끼형제, 로마옥, 곱창왕김형제, 헬스토랑, 음음 이렇게 5개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5개 브랜드는 한 사람의 손에서 나왔고 코로나 시국이지만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나도 아니고 다섯 개나 되는 브랜드를 성공시킨 김광중 사장님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1. 유기농 호두 파이 (호두까끼형제)

 

우리나라에서 호두 파이라고 말하면 좀 old 한 느낌이 듭니다. 왠지 젊은 사람들은 잘 안 먹을 것 같고 뭔가 건강식 비슷한 느낌도 들고 색도 화려하지 않고 대부분 갈색인 게 썩 손이 잘 가지 않는 디저트입니다. 맛도 있고 다른 디저트에 비해 건강한 느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올드한 느낌과 투박한 생김새 때문에 잘 먹지 않습니다.

 

하지만 김광중 사장님은 이런 호두 파이의 인식을 호두까끼형제라는 브랜드로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올드한 느낌을 예쁘고 아기자기한 박스로 포장해서 세련되게 만들고 귀여운 캐릭터를 만들어서 젊은 층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당연히 맛도 잡았습니다. 6개월 동안 전국 호두 파이 가게를 돌아다니면서 분석하고 심지어 디저트로 유명한 일본까지 비행기 타고 날아가서 연구했습니다. 그렇게 맛있는 호두 파이를 만들고 꿀과 올리고당 같은 비교적 건강한 식자재를 이용해 만들어 기존의 호두파이가 가진 건강한 이미지도 그대로 가져갔습니다. 거기에 매장도 마카롱 매장처럼 예쁘고, 세련되게 만들어 사람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예쁜 매장에 들어와 호두 파이를 먹어본 사람들 대부분이 재방문하고 매출도 크게 올랐습니다. 거기에 호두 파이를 온라인 판매도 해 매달 1,000만 원 정도 더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미지 변신을 위한 노력과 기존의 긍정적 이미지 유지, 그리고 새로운 판로 확보로 성공적인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2. 곱창집 (곱창왕김형제)

 

곱창집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있을 겁니다. 조금 협소한 공간에 깡통으로 만든 테이블과 작은 의자, 투박한 디자인의 식당과 온 식당에 퍼져있는 곱창 냄새 등등이 그것일 겁니다. 김광중 사장님은 이런 이미지를 바꿨습니다.

 

곱창집을 깔끔하고 모던하게 만들었습니다. 네모난 테이블에 적당한 사이즈의 편한 의자. 편안한 조명과 깔끔한 인테리어를 하고 곱창을 주방에서 초벌을 한 후에 손님 테이블에서 구워줍니다.

 

기존 곱창집과는 완전히 상반된 이미지입니다. 거기에 예쁜 불판 플레이팅, 특제 소스와 예쁜 그릇을 이용해 손님들이 사진을 찍도록 유도했습니다. 손님이 사진 많이 찍어서 홍보하는 식당은 잘 안 되래야 안 될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다 세심하게 신경 쓰고 관리해 손님의 재방문율을 늘리고 예쁜 플레이팅과 세팅으로 손님이 사진 찍게 유도해 엄청난 홍보 효과도 거두고 있습니다.

 

 

 

 

 

3. 이탈리안 레스토랑 (로마옥)/ 샐러드 (헬스토랑)/ 와인 바 (음음)

 

세 번째 매장은 이탈리안 레스토랑인데 한식의 재료 비중을 높인 식당입니다. 이름부터가 이탈리아 대표 도시인 로마와 우리나라 음식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라는 말을 이용해 이탈리아 음식과 한식의 조합을 보여줍니다.

 

한식에 사용하는 재료를 이탈리아 조리와 잘 접목해 신선한 음식을 내놓는 게 소문이 나서 지금은 예약만 하루에 100명이 하는 성공한 식당이 됐습니다. 남들과 차별점을 왜 둬야 하는지 잘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로마옥 다음에는 샐러드 가게를 만들었습니다. 이름은 ‘헬스토랑’. 이름부터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판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헬스토랑의 모토는 건강한 샐러드를 만들지만 맛있게 만들자로 잡고 맛에 신경 썼습니다. 당연히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매장은 와인 바 음음입니다. 이 와인 바도 평범한 와인 바가 아닙니다. 한옥을 개조해 만든 퓨전 와인 바입니다. 와인 바를 한옥을 개조해 만들어 한옥의 따뜻한 느낌을 잘 살리면서도 와인 바 특유의 분위기를 만들어 인기가 좋습니다. 요식업에 있어 미각을 만족시키는 건 이제 기본입니다. 모든 감각을 다 만족시켜야 고객은 만족하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배민아카데미 로마옥 김광중

 

https://www.youtube.com/watch?v=0qG3l8TCA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