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장사 권프로 동네 장사 마케팅하는 법

cloudberry 2021. 3. 22. 21:37

 

동네 장사가 번화가보다 임대료도 저렴하고 권리금도 적게 나가서 좋기도 한데 한편으론 번화가만큼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소위 대박을 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간혹 대박을 치는 프로 장사꾼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단골을 중심으로 하는 단골 장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박보단 그냥 딱 먹고 살 만큼만 나오는 집들이 많습니다. 그럴수록 마케팅을 해서 손님을 끌어모아야 하는데 그게 또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오늘은 유튜버 장사권프로님이 말하는 동네 장사에서 마케팅하기 어려운 이유와 해결방안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1. 마케팅할 시간이 없다

 

첫 번째로 동네 장사에서 마케팅하기 어려운 이유는 말 그대로 시간이 없는 겁니다. 하루 12시간씩 일하고 휴일에 하루 쉬는 상황에서 마케팅까지 신경 쓰기가 쉽지 않습니다. 몸도 피곤하고 귀찮아서 마케팅에 소홀하게 됩니다.

 

그럴 땐 마케팅을 쉬는 날에 하지 말고 영업일에 해야 합니다. 쉬는 날에는 푹 쉬고 영업일에 가게에 가자마자 10분 내지 15분 정도 짬을 내서 사진 찍고 인스타그램, 네이버 플레이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에 올리고 멘트를 답니다.

 

아침마다 장 봐온 신선한 채소라든지 청소하는 모습이라든지 가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진들을 찍어서 간단한 멘트를 다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계속 그런 연습을 해서 습관을 만들어 놓으면 부담감도 없고 효과도 보면서 가게 장사에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2.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비교적 젊은 2030대 사장님들은 인스타그램, 네이버 플레이스, 페이스북 등으로 어떻게 홍보할지 대충은 알고 있습니다. 시간이 없고 귀찮아서 안 하고 있었을 뿐이지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대가 있는 사장님들은 이런 온라인 마케팅 방법조차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방법을 모르니 사용법은 당연히 모릅니다.

 

이럴 땐 쉬운 일부터 먼저 하면 됩니다. 비교적 쉽다고 느껴지는 오프라인 마케팅부터 차근차근 해서 온라인까지 확장을 하면 됩니다. 일단 좀 만만한 오프라인 전단지부터 현수막, 족자, 포스터 등으로 시작을 합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이 익숙해지고 어느 정도 여유가 생겼을 때 온라인 마케팅을 공부하고 활용한다면 처음부터 온라인 마케팅에 덤벼드는 것보다 쉽게 할 수 있을 겁니다.

 

 

 

 

 

3. 비용이 부담스럽다.

 

비용도 마케팅에 있어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큰 가게나 프랜차이즈는 마케팅 비용으로만 달에 몇백만 원, 몇천만 원씩 사용합니다. 하지만 영세한 동네 가게는 그렇게 큰 비용을 지출하기 어렵습니다.

 

방법도 알고 하고자 하는 의지도 있지만, 돈이 없어서 못 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선 매출의 일정 부분을 마케팅 비용으로 빼놓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매출에서 10%, 20%씩 빼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2%도 좋고 3%도 좋고 5%도 좋으니 부담 가지 않는 선에서 매출의 일정 부분을 따로 빼야 합니다.

 

그렇게 달에 20만 원 30만 원씩 뺀 돈으로 꾸준하게 마케팅에 사용한다면 효과는 분명 있을 겁니다. 적어도 좋으니까 꼭 매출의 일정 부분은 마케팅비로 남겨야 합니다. 최소한 1% 이상은 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4. 어디에 집중할지 모른다.

 

나름 열심히 마케팅을 하는 분들도 고민이 있을 겁니다. ‘매일 사진 찍어서 마케팅한다고 인스타그램, 네이버에 올리기 귀찮은데 그냥 인스타에만 집중하면 안 되나?’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에 있어서는 선택과 집중을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마케팅의 목표는 일단 사람을 끌어모으는 겁니다. 그러려면 최대한 많은 사람이 봐야 합니다. 그러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가리지 않고 아는 채널은 다 사용해야 합니다.

 

계속 그렇게 하다 보면 어딘가에서 집중적으로 들어오는 채널이 있을 겁니다. 그때 그 채널을 대표 채널로 정하고 좀 더 집중합니다. 그렇다고 다른 채널을 소홀히 하라는 건 아닙니다. 최대한 여러 개를 운영하면서 대표 채널에 더 신경 쓰라는 말입니다.

 

요즘엔 채널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플레이스, 맛집 어플인 식신, 망고플레이트까지 많은 채널이 있습니다. 이 채널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장사권프로 동네마케팅

 

https://www.youtube.com/watch?v=33ZPm2QmS1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