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아카데미

(배민아카데미) 배달의 민족, 성수동 카페 소소하게

cloudberry 2021. 1. 12. 11:00

이번엔 배민아카데미에서 강의한 카페 소소하게의 김성미 사장님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카페 소소하게는 카페지만 빵으로 더 유명한 카페인데요. 왜 그런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그니처 메뉴 개발

 

2. 일하기 쉬운 환경

 

3. 인스타그램

 


1. 시그니처 메뉴 개발

 

앞에서 말했듯이 카페 소소하게는 커피보단 빵으로 더 유명합니다. 이유는 쌀로 빵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가게에 사람들이 오게 하려면 다른 가게에는 없는, 우리 가게만의 메뉴가 필요합니다.

 

카페 소소하게는 애초에 베이커리를 좋아하는 대표님이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릴 때 아토피가 심해서 좋은 먹거리로 만들어 먹던 경험을 살려 쌀로 빵을 만들었습니다.

 

그중 대표메뉴가 백설기 모양의 쌀가루 빵인데 기존에 없던 메뉴가 아니었습니다. 기존에 롤케이크로 있던 걸 모양만 정육면체 모양으로 백설기처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롤케이크보다 백설기 빵이 훨씬 잘 팔렸고 시그니처 메뉴가 되었습니다.

 

백설기 빵이 나오게 된 건 순간 기억난 아이디어를 잘 메모를 했고 관점을 달리 보았기 때문입니다. 신메뉴에 관해 생각하다가 김성미 대표의 할머니가 좋은 일이 있으면 백설기를 돌리시는 걸 생각하고 바로 메모하고 신메뉴에 적용했습니다.

 

살다 보면 갑자기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아이디어는 조금만 지나도 기억이 안 나고 까먹음으로 메모를 해놔야 합니다. 더 중요한 건 메모를 했으면 바로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같은 메뉴를 다른 관점으로 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백설기 빵은 롤케이크 모양에서 형태만 변화한 것입니다. 맛의 차이는 거의 없는데 모양만 바뀌었다고 시그니처 메뉴가 되었습니다. 관점을 조금만 바꾸었을 뿐인데 엄청난 차이를 가져왔습니다.

 

이렇게 메모하고 관점을 다르게 보는 훈련을 계속하다 보면 가게의 시그니처가 되는 메뉴를 개발 할 수 있을 겁니다.

2. 일하기 쉬운 환경

 

일의 효율을 높이려면 일하기 쉬운 환경이 먼저 조성이 되어야 합니다. ‘카페 소소하게김성미 대표는 프렌차이즈 회사에서 일한 경험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을 쉽게 하기 위해 여러 장치를 했습니다.

 

먼저 재료가 담긴 통에 유통기한을 스티커로 붙였습니다. 요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재료관리인데 재료관리의 기본은 유통기한입니다. 그냥 냄새 맡아보고 팔아도 되겠네하면서 팔면 망합니다. 유통기한을 지키고 깨끗한 장소에 적정온도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이런 것을 쉽게 하기 위해 유통기한이 표시된 스티커를 통에 붙여서 유통기한을 지킴과 동시에 빵의 퀄리티를 유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커뮤니케이션북’이라는 것을 만들어 공지사항과 일일 체크리스트, 주간 청소리스트 등을 표시했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아무리 쉬운 일들이라도 까먹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 리스트를 보고 체크하면 쉽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직원이 들어와도 할 일이 매뉴얼화되어있어 처음 일 배우기도 수월합니다.

 

3. 인스타그램

 

카페 소소하게SNS 마케팅을 인스타그램만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여기에도 노하우가 있는데 인스타그램은 첫 번째로 좋아요댓글이 많으면 노출을 많이 시켜줍니다. 두 번째로 당연히 사진을 멋지게 찍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 게시물에 반응이 좋은 시간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좋아요’와 ‘댓글’을 많이 달게 하기 위해서는 사진도 잘 찍고 이벤트를 많이 해야 합니다. 가령 신메뉴가 나왔으면 좋아요댓글을 단 사람 중에 추첨으로 신메뉴를 무료로 주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사장님이 연습해야 합니다. 어떤 구도가 예쁘게 보이는지 연구를 해서 가장 예쁜 사이즈와 구도로 찍어야 합니다.카페 소소하게의 김성미 대표는 정면보단 측면으로 확대해서 찍었을 때 가장 예쁘다는 결과를 얻고 그렇게 찍어서 올리고 있습니다.

 

게시물을 올려도 반응이 없으면 의미 없습니다. 그런데 게시물에 반응이 시간에 따라 다르게 옵니다. ‘카페 소소하게의 경우에는 출퇴근 시간에 가장 많은 반응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반응이 잘 오는 시간에 올려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kETtoRrrfM

 

카페 소소하게 강의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