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아카데미

(배민아카데미) 배달의 민족/ 열정도고깃집 박민호 사장님

cloudberry 2021. 3. 10. 11:31

성공한 젊은 사장님들 중에 카페나 족발, 치킨집 사장님도 많지만 고깃집을 해 성공한 사장님도 많이 보입니다. 박민호 사장님도 열정도고깃집이란 이름의 고깃집을 열어 성공한 사장님입니다. 오늘은 배민아카데미에서 박민호 사장님이 강의한 노하우에 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인증 표시

 

2. 고객 니즈 파악

 

3. 수시 이벤트

 

 


 

1. 인증 표시

 

열정도고깃집에 가면 인증서들이 있습니다. 식품 의학 안전처에서 ‘좋음’ 등급을 받은 증서도 문 앞에 걸려 있고 친환경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돼지를 쓴다고 벽면에 광고함과 동시에 거래처 사장님이 받은 친환경 동물복지 인증서도 걸려있습니다. 당연히 세스코 인증서도 있습니다.

 

이렇게 요식업을 하면서 위생과 관련되거나 음식에 관련된 인증서를 문과 벽에 붙임으로 인해 고객들에게 아 이 집은 안전하구나’, ‘이 집은 믿을만한 집이네’, ‘여기는 돼지 환경까지 생각하는구나와 같은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증서들을 너무 남발하면 오히려 신뢰도가 떨어져서 안 붙임만 못한 게 되지만 적당히 요식업에 있어 꼭 필요한 증서 몇 장만 걸어 놓는다면 고객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고객 니즈 파악

 

열정도고깃집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습니다. 대기 고객, 단체 손님, 가족 손님 이런 식으로 분류를 해서 그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먼저 대기 고객의 니즈는 기다리는 시간을 짧게 만드는 것입니다. 아마 손님이 몰리는 시간에 대기 시간을 물리적으로 단축하는 건 힘듭니다. 하지만 최소한 대기하는 동안 조금이나마 편하게 할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열정도고깃집에서는 대기고객에게 여름에는 아이스팩을 제공하고 겨울에는 핫팩을 제공합니다. 또 웨이팅 서비스를 만들어서 웨이팅 시간이 ‘15분에서 30분 사이는 음료수 1, 30분에서 1시간은 술 1, 1시간은 특고기 1인분, 2시간은 특고기 1인분과 술 1, 3시간은 오늘 무료, 4시간은 점포양도이렇게 서비스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3시간 4시간 기다리는 손님도 없을뿐더러 점포양도는 장난으로 적은 겁니다. 이런 장난이 들어간 서비스와 핫팩과 아이스팩으로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이 심심하지 않고 좀 더 편하게 기다리게 해 대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켰습니다.

 

단체 손님의 니즈를 생각했을 때 단체 손님 예약을 잡은 사람이 뿌듯함을 느끼게 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단체예약을 잡은 사람은 많은 고민 끝에 가게를 골랐는데 그 노력에 비해 가게가 해줄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열정도고깃집’은 단체예약이 들어오면 단체 손님 특징에 맞춰 현수막을 제작해 주기로 했습니다. 송년회면 2021년 송년회 축하 현수막을 걸고 생일이면 **생일 축하 현수막을 걸었습니다. 현수막 비용은 좀 들지 모르겠지만 오는 고객의 만족도는 높다고 합니다.

 

 

 

가족 단위에도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가족 단위에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아이들은 안전해야 하고 부모는 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거치대, 레고 포크, 유아용 식기, 유아용 변기 시트를 준비해서 아이들은 안전하고 즐겁게 하지만 가만히 있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아이들이 가만히 있으니 어른들은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표로 만들어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아 고객들이 부담 없이 요청할 수 있게 했습니다.

 

 

 

 

 

3. 수시 이벤트

 

‘열정도고깃집’은 이벤트도 수시로 합니다. 예를 들면 명절에는 동그랑땡을 만들어 제공하기도 하고 윷놀이를 해서 상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합니다. 또 가정의 날에는 가족사진을 찍어주는 이벤트도 하며 복날에는 새싹 쌈을 만들어 제공하기도 합니다.

 

삼겹살 데이에는 33% 할인도 합니다. 삼겹살 데이에는 굳이 할인하면서 까지 고객을 유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 해도 평소보다 고객이 많이 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객 감사 차원에서 33%라는 큰 할인을 제공합니다. 그 외 기타 기념일까지 챙기면서 수시로 이벤트를 합니다.

 

 

 

열정도고깃집 박민호

 

https://www.youtube.com/watch?v=ppsBrXENlb8&list=PLC7_c1iDIjqeTVfw2gu5RaRFA2qG2BowG&index=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