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맥형TV’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나온 배민을 이용한 수익 극대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작성한 포스팅에서도 몇 번 언급했지만 ‘맥형TV’가 장사 노하우를 정말 잘 알려줍니다. 장사를 생각하신다면 꼭 ‘맥형TV’를 정독하고 시작하셨으면 합니다.
1. 최소주문 낮추기
배민 앱 메인 페이지에 나타나는 매장 정보가 정말 별거 없습니다. 매장 이름, 오픈 시간, 최소주문금액 정도 표시됩니다. 이 적은 정보를 보고 고객은 가게를 선택하거나 거릅니다. 그렇기에 여기서부터 고객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이때 최소주문 금액이 힘을 발휘합니다. 최소주문금액이 높으면 고객들이 ‘아 이 집은 전반적으로 비싸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반대로 최소주문금액이 낮으면 ‘어? 여기는 다른 가게보다 좀 저렴한가?’라는 생각을 자연스레 가지게 됩니다.
더군다나 1인 가구나 2인 가구가 배달음식의 주요 고객인데 최소주문금액이 높으면 당연히 음식을 많이 시켜야 하고 반강제적으로 음식을 더 시키면 만족도는 떨어집니다.
초반 기선제압으로 최소주문금액을 낮게 측정하면 일단 고객의 클릭이 올라가고 당연히 주문이 늘기 마련입니다. ‘맥형’도 원래 최소주문금액을 15,500원으로 책정했다가 9,900원으로 낮췄더니 바로 효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2. 초반에는 찜 개수 중요
찜 개수에 대해서는 사장님마다 의견이 갈리지만 ‘맥형TV’는 찜 개수가 초반 매출에 영향을 크게 끼친다고 합니다. 음식을 시키려 배민 앱에 들어가도 찜이나 리뷰 하나 없으면 뭔가 믿음이 안 가 주문을 안 하는 경우도 있기에 적어도 초반에는 지인을 동원해 찜 개수를 높이기를 추천합니다.
3. 배달팁은 범위로 공지
그리 큰돈은 아니지만, 상당히 부담스럽고 거슬리는 비용이 있습니다. 배달비, 택배비, 봉툿 값입니다. 내가 산 상품에 비해 큰돈은 아니지만, 생돈 뜯어가는 것 같아서 내기 싫은 비용입니다.
그렇기에 ‘맥형TV’는 배달비를 정직하게 딱 2,000원 적어놓지 말고 0원에서 4,000원 사이로 표시하라고 합니다. 30,000원 이상이면 무료고 15,500원에서 30,000원 사이면 2,000원 그리고 9,900원은 4,000원을 받습니다.
이렇게 하면 결국 같은 배달비를 지불할지라도 0원을 낼 수 있다는 생각에 부담감이 조금은 사라집니다. 일괄적으로 2,000원 받는 거보단 부담이 없어 더 시킬 수도 있고 자주 시킬 확률이 올라갑니다.
4. 리뷰 이벤트 상품은 가치 있는 상품으로
정말 몇 번을 말해도 과하지 않고 제가 올린 포스팅에서 가장 많이 나온 말 중 하나가 이벤트 상품을 가치 있는 상품으로 제공하라는 말입니다.
대박집들은 하나같이 전부 이벤트로 나가는 상품을 엄청 신경 써서 고르고 예쁘게 포장해서 제공했습니다. 고객이 이벤트 상품을 ‘아 이건 당연히 덤으로 주는 거네’라는 생각을 가지면 망한 이벤트입니다.
팔아도 손색이 없는 제품을 잘 포장해서 덤으로 제공해야 고객이 감동 먹고 다시 구매합니다. 그렇다고 원가가 그렇게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한 원가의 좋은 제품을 예쁘게 포장해 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5. 여러 판매 방법 이용하고 분석하기
‘맥형TV’는 배달의 민족 앱도 사용하고 쿠팡이츠, 네이버, 포장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합니다. 그러고 각각 매출을 다 정리해서 분석합니다.
‘맥형TV’의 가게는 분석 결과 포장이 마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배달 매출은 그대로 유지하고 포장 판매를 촉진하려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배민 깃발을 고객이 포장하러 올 수 있는 거리에만 집중적으로 꽂은 뒤 포장하면 3,000원 할인을 제공해 포장을 유도했습니다. 배달 매출 늘리겠다고 배달 할인 1,000원 2,000원 하는 것보단 포장 할인 그냥 3,000원이 더 마진이 높다는 판단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매장마다 처한 환경이 다를 겁니다. 그러니 여러 판로를 분석하고 가장 좋은 판로를 집중 공략해 마진을 올리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_jea9pqK9w
맥형 배민 수익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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