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이용한 마케팅(맥형TV)

cloudberry 2021. 1. 17. 11:00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나가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가 뭔가 먹고 싶은데 딱히 정보가 없으면 네이버에 검색합니다. ‘**맛집’, ‘**술집’, ‘**고깃집처럼 근처 지역과 음식이나 맛집을 검색합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유사하지만, 더 업그레이드된 마케팅입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이용한 마케팅입니다.

 

먼저 스마트플레이스는 크게 별점, 리뷰와 블로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리뷰가 많고 블로그에 포스팅이 많이 되면 네이버 검색에 상위노출을 시켜줍니다. 우리가 할 일은 간단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를 등록할 때 신경 써서 하고 좋은 리뷰를 많이 만들면 됩니다.

 

1.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2. 손님 끌어모으기

 

3. 주의사항

 


1.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일단 네이버에 스마트플레이스를 치고 들어가서 등록을 합니다. 등록할 때 중요한 점은 이 스마트플레이스를 인터넷상의 또 하나의 점포라고 생각하고 정성스럽게 해야 합니다. 상세설명을 적을 때도 대충 적지 말고 어떤 업체인지 어떤 걸 파는지 무엇을 추구하는지 등등을 간결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적어야 합니다.

 

출처 맥형TV
출처 맥형TV

 

 

 

사진도 아무렇게나 찍어서 올리지 말고 조명 신경 쓰고 각도 신경 써서 최대한 예쁘게 나오게 찍어야 합니다. 음식 사진을 찍어도 스마트폰 카메라 필터 앱을 이용해 먹음직스럽게 찍어야 합니다. 실제로 보여주지 못하니 더 열심히 더 예쁘게 꾸며야 합니다.

 

 

출처 맥형TV

2. 손님 끌어모으기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을 했다면 손님을 끌어모아야 합니다. 이때는 블로그를 이용합니다. 우리 가게와 연관된 검색 키워드를 검색해서 맨 위에 뜨는 블로거에게 쪽지를 보내서 우리 가게에 오면 음식 제공을 해줄 테니 포스팅을 해달라고합니다. 상위에 노출된 블로거가 파워 블로거일 가능성이 크므로 우리 가게도 그 사람이 포스팅하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파워 블로거를 이용한 홍보를 했다면 오는 손님을 이용해 좋은 리뷰 작성을 많이 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맥형은 좋은 리뷰와 별점을 주면 상호가 들어간 맥주잔을 주는 형식으로 유도했습니다. 그냥 아무 맥주잔을 주는 게 아닌 예쁘게 생기고 상호도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그려진 맥주잔을 줘야 합니다. 그리고 선물처럼 포장까지 깔끔하게 해서 주면 좋은 리뷰 다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예전에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해 이런 마케팅을 많이 했습니다. ‘음식 사진 찍어서 올리고 해시태그 달면 콜라 한 병 무료이런 식으로 했는데 그런 사진은 사람들이 바로 올렸다가 내려버립니다. 그런 마케팅보단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별점과 리뷰 적는 편이 훨씬 더 효과 있습니다.

 

3. 주의사항

 

처음에 스마트플레이스를 이용한 마케팅에 익숙하지 않아서 광고대행사에 맡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대행사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블로그 상위노출을 유도하지 않는가.’를 주의해야 합니다.

 

양심 없는 광고대행사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트래픽 즉, 데이터 전송량만 엄청나게 올려서 상위노출을 유도하지 않는가를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그런 식으로 유도해 상위노출 된다 하더라도 곧 네이버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간주하고 블로그와 우리 가게에 관한 포스팅을 지옥을 보내버려서 다신 검색되지 않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힘들어서 잠시 광고대행사에 의뢰하는 방법도 좋지만, 대행사를 잘 골라야 하고 결국은 사장님이 직접 해야 하는 일이므로 한 달 정도만 쓰는 걸 추천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이벤트로 주는 음식이나 상품을 더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합니다. 누가 봐도 서비스 정도의 퀄리티면 다신 오지 않습니다. 좋은 선물을 받은 것 같은 느낌이 들어야 다시 옵니다. 재방문은 음식의 맛과 이벤트 때 받은 것들로 결판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1aviESyHjU

 

맥형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