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튜버 장사권프로의 네이버 '모두''스마트플레이스''지역 소상공인 광고'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cloudberry 2021. 5. 9. 17:57

 

요즘은 어떤 가게를 차리든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요식업에서 QSC라 불리는 품질, 서비스, 청결은 기본이고 마케팅까지 잘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단지도 사용하고 현수막도 겁니다. 하지만 그거로는 부족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오늘은 유튜버 장사 권프로님이 온라인 마케팅의 기초에 관한 영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네이버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 ‘모두’ 이용하기

 

예전에 온라인 마케팅한다고 홈페이지 만들려면 상당히 귀찮고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네이버에서 홈페이지를 크게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에 '모두'를 검색하면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옵니다. 가격은 무료이고 컴퓨터에 관해 조금 알고 있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우리 가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모두’를 이용해도 홈페이지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면 재능거래 사이트인 ‘크몽’이나 ‘탈잉’을 이용해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재능거래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비용은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30,000원에서 50,000원 정도 지불하고 홈페이지 하나 뚝딱 만든다면 괜찮은 거래라 생각합니다.

 

이 홈페이지는 우리 가게의 온라인 지점입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우리 가게에 관한 정보나 할인 소식을 볼 수도 있고 구매도 가능합니다. 하나 만들어 놓으면 임대료도 안 나가고 청소할 필요도 없습니다. 꾸준히 들어가서 주문 확인하고 배송하고 공지사항 있으면 공지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기껏해야 우리 동네 사람들만 보지만 온라인 매장은 전국에 있는 사람들이 보고 주문합니다. 그러니 온라인 마케팅, 판매를 위해 꼭 있어야 하는 겁니다.

 

 

네이버 '모두'

 

 

 

 

2.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이제 많은 분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에 우리 가게나 업종을 검색하면 지도와 함께 뜨는 것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입니다. 홈페이지가 온라인 매장이라면 ‘스마트플레이스’는 간판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네이버에 '스마트플레이스'를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오고 가격은 당연히 무료입니다.

 

사람들이 검색하다가 ‘스마트플레이스’를 보고 거기에 링크되어있는 우리 가게 홈페이지로 들어옵니다. 어떻게 보면 홈페이지보다 ‘스마트플레이스’가 더 중요하고 사람들이 더 많이 봅니다. 그러니 ‘스마트플레이스’를 만들 때도 신경 써서 만들어야 합니다. 음식 가격 변동이 생기면 바로바로 바꾸고 음식 사진을 올릴 때도 최대한 맛있어 보이게 찍어서 올려야 합니다.

 

간판 역할을 하는 만큼 최대한 예쁘고 보기 편하게 꾸며야 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는 홈페이지만큼 컴퓨터에 관한 지식은 크게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사진 예쁘게 찍어 올리고 정확한 정보만 간결하게 잘 적으면 됩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3. 네이버 ‘지역 소상공인 광고’

 

앞의 두 가지 모두스마트플레이스가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였다면 지역 소상공인 광고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유료라고 해도 그렇게 효과대비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30,000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우리가 네이버에서 신문이나 블로그를 보다가 밑에 조그맣게 광고가 뜨는 것을 봤을 겁니다. 우리가 사는 지역 주변에서 장사하는 가게의 광고가 뜹니다. 이것이 ‘지역 소상공인 광고’입니다. 우리 동네에 거주하는 사람들만 광고가 뜨게 되어있어 다른 광범위한 광고보다 효과적입니다.

 

비용도 월 30,000원으로 저렴하고 동네 주변 사람들한테만 광고가 뜨니 보고 찾아올 확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지역 소상공인 광고가 전단지 역할을 하는 겁니다. 온라인상에서 전단지를 뿌려 스마트플레이스와 홈페이지 유입을 유도합니다.

 

 

네이버 '지역 소상공인 광고'

 

 

네이버를 이용한 온라인 매장을 차리고 홍보하는 것까지 쉽게 했고 시간이 남는다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마케팅에 들어가면 됩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도 그렇게 어렵진 않지만 매일 글과 사진을 올려야 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특히나 40, 50대 사장님들한테 마냥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사진과 글을 올렸을 때 효과가 있으니 여유가 남으면 하시길 바랍니다.

 

 

 

장사 권프로 온라인 가게 차리기

 

https://www.youtube.com/watch?v=gDztRItiAgg